기획서 어떻게 쓸것인가? - 노동형 선생님의 <1등 기획서 상식 사전> 찬란하게 빛나는

노동형 선생님께서 수업인 '문화콘텐츠기획세미나' 시간에 아카이브에 기증해 주신 책!
기획서란 무엇이며, 어떻게 쓰는지에 대한
그리고 왜 써야 하는지 그 목표를 분명히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명쾌하고 실전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기획서의 비법노트를 담은 책.
기획서라는 말을 많이 듣긴 하지만 두루뭉실하고, 아직 뭐가뭔지 잘 모른다면! 강추!!
기획서 작성이 나와는 거리가 먼 것이 아님을 알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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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서
프로젝트의 방향과 목표를 정하고
이를 위해 어떻게 하는지를
조직, 인력, 비용 등의 측면에서 세부적으로 정리한 것.

경제 신문 보는법
1. 1면 헤드라인 기사는 꼭 본다
2. 각 섹션의 헤드라인에 주목, 각 섹션별 관계에 주목
3. 정부에서 발표하는 경제정책 관련 숫자 기사 체크
4. 시세표 읽기
5. 금융 섹션 살피기

데이터 쌓기 위한 방법
1. 1일 데이터 3개 수집
2. 1일1 아이디어 만들기
3. 1일1 다이어리 쓰기 * 일상적 일기 형식이 아니라 업무, 미팅, 회의 등 특정 주제를 정해놓고 이를 정리, 기획서 작성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글로 옮기기
4. 1주 1 기획서 읽기
5. 2주 1 책 읽기

숫자 메모 중요 , 숫자가 주는 의미 분석

* 마케팅 4P: 마케팅 믹스의 구성요소인 제품(Product), 유통(Place), 가격(Price), 촉진(Promotion)
                  일정한 시점을 전제로 하여 작성된 마케팅 계획

1등기획서
1. 기승전결 * 도입부, 핵심과 전략 제시. 중심주, 세부적인 실행계획 전개, 마지막 이를 실천하기 위한 인력, 일정, 자금에 대한 부분을 보여주어 기획서를 읽는 사람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기적 구조로 작성
2. 간결하고 명확
3. 객관적
4. 긍정적.
5. 무슨 내용인지 이해하기 쉽다.

기획서 초안 작성 가이드라인
1. 기획서의 목표를 분명하게 파악
. *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와 기획을 통해 어떤 효과(이익)가 있는지 분명히 보여줘야 한다.
2. 구체적인 데이터로 주장을 뒷받침
3. 초안 단계부터 비용과 수익 고려

Plan - Do- Check- Action
기획은 단순히 plan 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그리는 것
1. Plan
현재의 수준과 목표로 하는 수준 비교, 그 차이 어떻게 해결할지 전략 세우고 실천하기 위한 세부 계획 수립
현황 분석 → 목표와의 차이 파악 → 차이극복 전략 설정 → 세부 실행계획 수립
목표: 숫자로 분명하게 설정
현황: 솔직하게 구체적인 수치로 파악
전략: 현황(현재수준)과 목표의 차이 극복을 위한 방향 제시
실행계획: 전략 추진을 위한 세부 실천지침 마련

2. Do
우선순위 결정: 무엇을 먼저 할 것?
자원(예산, 인력, 시간) 결정: 자원을 어떻게 배분?
추진 일정 결정: 언제 할 것인가?
업무 분담 결정: 누가 무엇을 할 것인가?

3. Check

4. Action

1매 기획서! 5W2H What(무엇을), Why(왜), How(어떻게), How much(얼마나) 에 대해 명확히 표현

기획서에 필요한 3가지 중요 사항
1. 왜 하는가?
기획서 작성의 목적 이유와 필요성을 논리적으로 전개
2. 어떻게 할 것인가? 목표 달성 위한 구체적 방법과 일정, 예산 구체적 제시
3. 실행할 수 있는가? 현실적으로 가능한 기획인지

숫자를 활용해라!

*컨셉: 기획서 작성시, 먼저 시장조사를 하여 현황 및 문제점 파악,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의 방향성 정립, 이를 컨셉 또는 프로젝트 타이틀로 설정. 컨셉 추출하기 위해서 먼저 프로젝트를 둘러싼 여러 요소중 공통분모가 무엇인지 살펴봐야 한다. 그리고 나서 프로젝트를 해결할 수 있는 모든 요소 중에서 공통부분을 컨셉으로 결정

*  전략, 전술이 컨셉을 중심으로 한 방향으로 움직여야 한다.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광고, 홍보(PR), 판촉(SP), 다이렉트 마케팅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전략적 역할을 비교, 검토하여 고객 및 유망 고객의 행동에 간접적 혹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이들을 효과적으로 결합한 설득적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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